본문 바로가기

용접사란 직업/30대 초보 용접사의 좌충우돌 성장기

용접의 국가공인 자격증 종류와 응시 자격

오늘 날씨가 참 좋았죠?

서서히 더워지는 게 용접사들이 제일 싫어하는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거 같습니다.

여름 용접 진짜 정말 싫네요ㅜㅜ그래도 어쩝니까 내가 선택 한길 후회 없이 살아야겠죠?ㅎ

오늘은 용접에 필요한 자격증에는 어떤것이 있으며 응시 자격이 어떤지 또 나아가 자격증을 땀으로서 

어디에 취업이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진은 제가 학원 시절 때 기능사 시험 준비를 위해 공부했던 사진입니다.

용접에는 용접 기능사 , 특수 용접 기능사, 용접 산업기사, 용접 기사,용접 기능장, 용접 기술사 

이렇게 국가공인 6가지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1. 기능사 

기능사의 응시 자격으로는 다들 아시다시피 나이 제한 없고 경력 필요하지 않습니다.

용접은 용접 기능사와 특수용접 기능사로 나뉩니다. 용접 기능사는 아크용접에 관한 시험이고 

특수 용접은 티그 용접이나 CO2용접에 관한 시험입니다.

하지만 필기는 서로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에 두 가지다 공부하셔서 한 번에 두 개다 시험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저는 2018년 4회 차 시험을 보았네요.

정말 오랜만에 자격증 시험을 보는 거라 쫌 많이 떨렸습니다.

그리고 하나 놀란 게 이제는 컴퓨터로 시험을 보더라고요.

운전면허 학원처럼 합격여부도 바도 알 수 있고요.

뭐 공부법의 팁을 드리자면 

저 학생 때 공부 엄청 못했거든요.

근데 자격증 시험은 거의 다 기출문제에서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고 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무조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저는  필기만 합격해놓고 실기를 못 따고 있습니다.

이놈의 귀차니즘 때문에 ㅜㅜ

실기 시험을 한번 보긴 했는데 특수 용접만 봤거든요.

근데 떨어졌어요 ㅜㅜ특수 용접 실기는 서스와 CO2를 보거든요.

근데 저는 서스 시험만 보고 바로 떨어졌습니다.

산화가 되가지고 백 비드가 다 까매요 ㅜㅜ

그래서 CO2용접은 해보지도 못했네요.

연습 많이 하고 가세요 생각보다 녹녹지 않아요.

2. 용접 산업기사

산업기사 응시 자격으로는 

(1)관렪련학과 2년제 대학교 졸업자

(2) 동종업계 2년 이상 근무 경력자

(3) 기능사 취득 후 1년의 실무 경력

(4) 학점은행제 41점 취득한자

이 네 가지 중에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곳은 딱히 국가공인자격증이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량 테스트 시험으로 합격여부를 가려 바로 취업이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국가공인 자격증이 있으면 좋지만

딱히 필요성을 못 느끼고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량 테스트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제가 써놓은 글이 있으니 한번 읽어 보시 시 바랍니다

2020/04/22 - [용접사란 직업/30대 초보 용접사의 좌충우돌 성장기] - 용접 기량 테스트 시험 후기...

 

용접 기량 테스트 시험 후기...

안녕하세요.^^블로그 하는 용접사 인사드립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여기 이천은 강풍이 불어서 몹시 추웠네요. 4월이 맞나 싶어요 ㅜㅜ 일하면서 옷을 얇게 입어서 그런지 감기 기운이.....ㅜㅜ이 시국에 감기 걸..

kim-kwang-hoon2505.tistory.com

3. 용접 기사

응시 자격으로는

동일종목 외국자격 취득자와 산업기사 취득 후 실무 경력 1년

기능사 취득 후 실무 경력 3년

3년제 전문대졸 실무경력 1년

2년제 전문대졸 실무경력 2년

확실히 올라 갈수록 경력이 늘어나네요.ㅜㅜ

4. 용접 기능장

응시 자격으로는 산업시가 취득 후 실무 5년

기능사 취득 후 실무 7년

같은 동종 업계 9년

엄청난 내공이 쌓여야 시험 자격도 주어지는 같습니다.

5. 용접 기술사 

기술사 응시자격은 기능장이랑 비슷하네요.

같은 동종 업계 9년 

관련학과 4년제 졸업자 실무 경력 6년

관련학과 3년제 졸업자 실무 경력 7녀

관련학과 2년제 졸업자 실무 경력 8년

기사 취득 후 실무 경력 4년

이정도로 알아볼 수 있겠네요.

저는 지금 자격증의 필요성을 못 느껴서 취득을 안 하고 있지만 

자격증이 필요로 하는 회사가 분명 있을 겁니다. 자격증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기가 어디에 응시할 수 있는지 잘 알아보고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할 겁니다. 아무래도 기술직이다 보니 

쉽지가 않습니다.

시험일정은 큐넷이라는 곳으로 가셔서 내가 치르고자 하는 시험이 언제 접수하는지 알아보시고 

접수를 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자격증을 취득 후 용접 관련해 취업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면 

조선 ,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및 건설 등의 산업에서 제품이나 설비의 제조, 조립, 설치, 보수 등의 광범위하게 취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하나 따면 이렇게 많은 분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은 용접기술로 캐나다로 이민을 갔습니다 

이와 같이 용접이란 분야는 정말 메리트 있고 매력이 있습니다.

어떤 기술을 익혀 볼까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용접 세계에 한번 빠져보라고 감히 말씀드려 봅니다.

후회하지 않을 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격증과 응시 자격에 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자격증 준비하시는 모든 용접사 및 예비 용접사님들 포기하지 마시고 꼭 자격증 취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실기 다시 볼 겁니다.^^모두 행운을 빌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