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접사란 직업/30대 초보 용접사의 좌충우돌 성장기

불활성 가스아크 용접(TIG용접.미그 용접)

내일부터 연휴라 즐거운 밤들 보내고 계신가요?ㅎㅎ

저는 내일도 일을 합니다 ㅜㅜ

막일은 일이 있을 때 해야 해요ㅎㅎ일 없으면 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여러분들은 제 몫까지 열심히 놀아주세요.

오늘은 불황성 가스아크 용접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고온에서도 금속과 반응하지 않는 알곤 , 헬륨 등 불활성 가스 속에서 텅스텐 전극봉 또는 와이어와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용접하는 방법을 불활성 가스 용접이라 합니다.

종류로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TIG용접과 MIG 용접이 있습니다.

TIG용접은 텅스텐 전극봉을 사용하여 아크를 발생시키고 용접봉을 아크로 녹이면서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종류에는 전극 높이 고정형, 아크 길이 자동 제어형, 와이어 자동 송급형이 있습니다.

TIG용접의 특징으로는 텅스텐을 전극으로 사용하고 알곤 가스를 사용합니다. 교류나 직류 전원을 사용할 수 있고

직류 역극성을 사용하면 산화막을 제거하는 청정 작용을 합니다.

(청정 작용이란 이온 가스가 모재 표면의 녹 , 이물질, 산화막 등을 제거하는 작용으로 알곤 가스에서만 발생합니다.)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의 용접에 적합하고 텅스텐을 소모하지 않아 비용극 식이라고 도 합니다.

단점으로는 알곤 가스와 용접기의 가격이 비싸 운영비와 설치비가 많이 소요되고 

바람의 영향으로 용접부 보호 작용이 방해가 되므로 바람을 막을 수 있는 것을 설치해야 합니다.

주로 박판 용접에는 용이하나 후판 용접에서는 다른 아크용접에 비해 능률이 떨어집니다. 극성으로는 직류 정극석, 직류 역극성, 교류가 있습니다. 이세가지를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구분/극성 직류 정극성 교류 직류 역극성
열의집중 용접봉30%모재70% 용저봉50%모재50% 용접봉70%모재30%
결선상태 모재 양극(+)홀더 음극(-) 모재 음극(-)전극 양극(+)
용입 깊다 중간 얕다
비드폭 좁다 중간 넓다
전극소모 적다 중간 많다(전극성의4배)
전극의 굵기 없다 중간 굵다
청정작용 없다 있다 있다
용접재료 청정작용이 필요없는 금속 청정작용이 필요한 금속 청정작용이 가장 잘 발생하는 재료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엔 텅스텐과 토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글에 텅스텐과 토치에 대해서 간략하게 쓴 글이 있습니다.

2020/04/24 - [용접사란 직업/30대 초보 용접사의 좌충우돌 성장기] - 용접에 필요한 장구류를 알아보자..

 

용접에 필요한 장구류를 알아보자..

블로그 하는 용접사 인사드립니다.^^ 불타는 금요일이네요ㅎㅎ모두들 일주일 동안 고생들 하셨습니다 저의 업체는 내일 일을 하지만 저는 전에 같이 일했던 동료가 결혼을 해서 쉬게 되었네요ㅎㅎ 쉬면 그만큼 금..

kim-kwang-hoon2505.tistory.com

여기에  조금 더 설명해 보겠습니다.

텅스텐 종류로는

1. 순 텅스텐 

특징으로는 가격이 싸고 낮은 전류에 적합합니다.

용접 중 모재나 용접봉과 접촉되었을 경우 오염되기 쉽고 녹색으로 표식이 돼있습니다.

용도로는 알루미늄에 적합하며 교류전원을 사용합니다

2. 토륨-텅스텐 

직류 정극성에 좋지만 교류에는 좋지 않습니다.

토륨 함유량이 1~2%이고 낮은 전류에서 아크 발생이 용이합니다..

전자 방사 능력이 뛰어나고 용도로는 강, 스테인리스강, 동합금에 유리합니다.

3. 산화란탄-텅스텐

내소 모성이 우수하여 장시간의 연속 용접에서 아크의 얀정 성을 요구하는 자동용접에 주로 사용됩니다

4. 지르코늄-텅스텐 

알루미늄 용접에 우수하고 순 텅스텐 보다 수명이 길고 교류 용접에 효과 적입니다 

텅스텐의 조건으로는 고융융점으 금속이어야 하고 전자방출이 잘되는 금속

열전도성이 좋아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토치입니다.

토치의 형태로는 T형 토치 , 직성형 토치 , 플렉시블형 토치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합니다. 냉각 방법으로는 공랭식과 수랭식이 있습니다.

공랭식은 200A이하이고 수랭식은 200 이상 때 쓰입니다.

용접 장치로는 수동식, 자동식, 반자동식 이렇게 나눠볼 수 있겠네요ㅎ 

자 이번에는 MIG 용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솔직히 제가 MIG 용접은 해본 경험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능사 공부할 때 이론이나마 잠깐 경험했네요ㅎ

공부한 걸 토대로 적어볼 테니 이점 양해해주시고 글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MIG 용접의 TIG용접과 마찬가지로 불활성 가스 아크용접입니다.

특징으로는 가스를 이용한 용가 재인 전극 와이어를 송급 장치에 의해 연속적으로 보내어 아크를 발생시키는 

소모식 또는 용극 식 용접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CO2용접이랑 비스하게 생겼어요ㅎㅎ

대체로 모든 금속의 용접이 가능하고 용접 속도도 빠릅니다.

스패터 및 합금 성분의 손실이 적고 용착 금속의 풀질이 높습니다.

아크의 자기 제어 특성이 있고 아크가 극히 안정돼있어 스패터가 적습니다.

전류밀도가 TIG용접의 약 2배 아크용접의 약 6~8배 높아 용융 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3mm 이상의 후판 용접에 능률적입니다.

스패터가 적어 비교적 아름답고 깨끗한 비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와이어 송급 방식으로는 

푸시 방식:반자동으로 와이어를 모재로 밀어주는 방식

풀 방식:전자동으로 와이어를 모재 쪽에서 잡아당기는 방식

푸시 풀 방식:와이어 릴과 토치 측의 양측에 송급 장치를 부착하는 방식

버블 푸시 방식:푸시 방식의 송급 장치와 토치의 중간에 보조 푸시 전동기를 부착하는 방식 

이렇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겠네요ㅎ

자 이상 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인 TIG용접과 MIG 용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TIG용접은 제가 하고 있는 거라 

여러모로 설명도 많고 많이 글을 써 내려갈 수 있는데 

MIG 용접은 한계가 있네요ㅎㅎ많은 정보를 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려요ㅜ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MIG 용접을 한번 해보고 후기를 한번 남겨볼게요.

긴 연휴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어디 돌아다니기가 꺼려지지만 그래도 즐거운 연휴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