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접사란 직업/30대 초보 용접사의 좌충우돌 성장기

배관용접 학원 6개월의 대장정...

안녕하세요^^오늘 바람이 엄청 많이 불었죠? 그 바람에 날씨도 엄청 춥고 일하면서도 추워서 혼났네요.ㅜㅜ

이번 글은 제가 배관 용접 학원을 다니면서  무엇을 배웠고 느꼈는지 포스팅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제가 정확히 2018년 7월 1일부터 교육을 시작해서 12월에 취업을 성공했습니다. 딱 6개월이 걸렸습니다.

대체로 저는 많이 늦은 편입니다. 빠른 사람들은 3개월 안에도 취업을 나가고 하더라고요.

저는 손재주가 그리 좋지가 않아 배우는데 좀 오랜 시간이 걸려버렸네요.

저같이 손재주 없는 사람도 배워서 지금까지 이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직업으로 배관 용접을 생각하시는 분들 용기를 가지시고 하루빨리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다닌곳은 일단 거의 현장과 비슷하게 스케줄이 짜여 있었습니다.7시50분에 교육장으로 모여 출석체크 및 아침 조회 실시. 아침 8시부터 오전 교육을 실시합니다 

11시 30분부터 점심식사 후 휴식시간을 갖고 1시부터 다시 오후 교육을 실시합니다. 오후 5시부터 저녁시간이고 

6시부터 다시 야간 교육이 실시되어 밤 9시에 끝나는 스케줄 그야말로 용접만 하는 강행군;;;;

저는 이걸 6개월이나 했네요ㅜㅜ

주말은 격주로 쉬었습니다.안될래야 안될 수가 없습니다ㅎㅎㅎ

일단 처음에 가면 용접에 필요한 제 장구류를 줍니다. 용접면, 장갑, 마스크, 필기도구, 텅스텐, 안전화, 청색 남방, 청바지,

이렇게 받았던 기억이 있네요.ㅎ이 시점에서 텅스텐이 뭐지??? 하고 궁금하실 겁니다. 그건 다음에 장구류 포스팅에 사진과 함께 올려보도록 할게요^^

옷을 갈아입은후 일단은 이론교육을 실시합니다. 어딜 가나 이론은 필수니까요ㅎ

약 1시간 정도 이론교육을 받은 후 제일 먼저 가공실로 들어가 텅스텐을 갈았습니다.

그라인더를 한 번도 만져보지 않은 탓에 조심스럽게 텅스텐을 갈았네요.

그라인더를 사용하실때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란 걸 항상 인지하고 사용하시기 바라요.

제가 선택한 교육은 카본과 서스. 두 가지 재질에 배관이었습니다.

배관도 종류가 정말 많은데요 대부분에 학원은 제일 기본인 카본과 서스를 제일 많이 가르쳐줍니다.

그 이유는 가장 기본이기 때문이죠. 무엇이든지 기초가 중요하니까요.^^

제가 배운 학원의 순차를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빙 연습

2. 니꾸 채우기 연습(일명 속살 채우기)

3. 테크 및 백 넣기 연습

4.5G 자세 연습(위빙 및 그리기)

5.2G 자세 연습(위빙 및 그리기)

6.6G 자세 및 현장 포인트

7. 서스 용접 및 현장 포인트

8. 취업준비 

대략 지금 기억하는 게 이렇게 순서대로 배웠던 거 같네요.

부끄럽지만 제 학원 시절 니꾸 채우기 할 때 찍었던 사진을 올려봅니다.ㅎㅎㅎ

참 지금 보면 추억이네요ㅎㅎㅎ아마 이게 한 3주 정도 지나고 나서 일 겁니다ㅎㅎㅎ

이건 속살을 다 채우고 파이널 용접까지 해본 사진이네요ㅎ

이건 현재 현장에서 용접을 다 끝내고 찍어본 사진이네요. 확실히 많이 달라지긴 했습니다.ㅎ

이건 저 처음에 백 넣고서 사진입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아 완전 웃음밖에 나오질 않네요 ㅎㅎㅎ

처음 사진보다는 많이 좋아졌죠?? 이게 아마 백 넣고서 3주? 정도 지나고 감을 어느 정도 잡은 뒤 나온 결과물입니다.

확실히 열심히 노력하고 연습하면 결과는 나오더라고요.

용접 순서는 크게 4가지로 나뉘어요. 먼저 배관을 잘 배열한 후 테크를 쳐줍니다 

그다음 백을 넣고 속살을 채운 후 파이널 용접. 이렇게 해서 1포인트가 끝납니다.

이걸 계속 반복 숙달하는 거죠. 용접 자세로는 5G 자세 2G 자세 6G 자세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겠네요 

일단 한간지 당부드리고 싶은 얘기는 5G 자세와 2G 자세를 많이 연습하세요. 현장은 98%5G 아니면 2G 자세입니다 

한 번씩 6G 자세가 나오긴 하는데 그리 신경 쓸건 아니에요^^

그렇지만 6G 자세도 연습해야 하는 게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라 합니다.

기량자 시험이라고 해서 현장에서 테스트를 하는 거죠 시험이라는 명목으로ㅎㅎㅎ

이 자세가 6G 자세입니다. 제 학원 친구입니다 연습할 때 제가 한컷 찍어봤네요ㅎ

6G 자세는 딱 시험 합격할 정도만 연습하시면 됩니다. 저도  학원에 있을 때는 6G 연습만 많이 했습니다.

시험을 통과해야 취업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근데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취업 후에 깨달았어요.

5G, 2G 자세 더 연습 많이 할걸 후회스럽다더라고요.

그리고 현장 포인트를 많이 연습하세요 그리기와 같이ㅎㅎㅎ

그리기 용접이란 이런저런 이유로 위빙이 안될 시 그리기 용접을 해야 하는데요 손가락으로 지지를 해서 텅스텐을 위빙 하는 거처럼 움직여줘서 거의 같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게 그리기로 한 용접입니다 제가 현장에서 한 거네요. 저도 아직 미흡해서 아직도 많은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은 거의 그리기 용접이더라고요. 위빙은 많지가 않더라고요ㅜㅜ

현장 포인트와 더불어 그리기 용접을 많이 연습하세요. 나중에 정말 많이 후회해요. 제가 그랬으니까요ㅎㅎ

그리고 프렌지 용접도 연습많이 하셔야 할거에요.저도 학원에서 한다고 많이 연습했는데도 현장 나와보니 또 틀리더라고요.

제가 현장에서 용접한 프렌지 용접입니다.지금도 많이 미흡합니다.

기술은 항상 노력해야 하는거 같아요ㅎ

대략 제가 학원에서 배운것들과 느낀점들을 한번 적어봤는데요 땀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사실인거 같아요 손재주 없는 제가 이렇게 지금 용접일을 하는거 보면요ㅎ

저도 처음에는 정말 많이 힘들었어요ㅎ근데 순차적으로 하나씩 클리어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도 생기고 하니까 힘들었던건 잠시뿐이더라고요.

할수 있습니다.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