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접사란 직업/30대 초보 용접사의 좌충우돌 성장기

평택 용접 연습장및 용접학원...

안녕하세요^^블로그 하는 용접사입니다. 제가 한동안 현장을 옮겨서 적응하느라 글을 쓰지 못했네요. 이해해주세요.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했지만 이번 포스팅은 제가 서스 시험을 준비하면서 연습했던 용접 연습장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평택에 위치한 양 프로 배관 용접학원입니다. 왠지 건물이 익숙하지 않으십니까?ㅎ

네 맞습니다. 바로 제가 졸업한 학원이기도 해요.ㅎ절대 홍보성으로 글을 쓰는 거 아니니까 오해하지 말아 주시고요

정확한 위치는 지도를 참고해서 오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마 대중교통으로는 오시기가 힘들 겁니다. 자차를 이용해서 오시는 게 편하게 오실 수 있는 방법일 겁니다.

양 프로 배관 용접학원은 1관과 2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관은 학원을 등록하시고 교육을 받는 분들이 사용을 하시고 

2관은 제목에도 언급했듯이 용접 연습장입니다. 졸업생뿐만 아니라 졸업생이 아니어도 오셔서 시험 준비나 손을 푸실 수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먼저 교육생들이 쓰는 1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정문을 통해 들어가시면 이런 식으로 문이 3개가 보이실 겁니다. 사진에는 안 나와있지만 오른쪽에 문이 하나 더 있습니다. 거기는 가공을 할 수 있는 가공실입니다.그라인더를 사용할수 있는곳이기도 해서 방음처리가 잘되있습니다.사진 왼쪽문은 강의실이고 정문으로 보이는곳이 용접 실습을 할수 있는 교육장입니다.

여기가 강의실 모습입니다. 이론수업과 교육생들이 연습을 하다가 쉬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뒤편으로 보면 캐비닛도 있는데 각자 한 칸씩 쓸 수 있습니다. 거기에 자기 장구류를 놓고 쓰실 수가 있습니다.

교육장을 들어서면 먼저 이게 보입니다. 졸업한 사람들이 졸업을 하면서 하나씩 쓰고 나가는 거죠. 참 많은 졸업생들이 졸업을 하고 나간 게 보입니다. 저 졸업할 때는 이런 문화가 없었던지라ㅎㅎ제가 쓴 글은 없네요. 이걸 기준으로 양쪽으로 각자 부스가 있습니다.

부스는 총 22개 이고 각자 1인 1 부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스마다 보시면 모니터가 하나씩 다 달려있습니다.

이건 저 다닐 때는 없었던 시스템인데요 원장님께 여쭤보니 교육생들의 자세 교정을 위해 설치하셨다고 합니다.

저걸 보면서 내가 어떤 자세로 용접을 하고 있으며 잘못된 건 없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교육생들에게는 

참 좋은 시스템인 거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렇게 모니터 설치를 해 놓은 학원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원장님께서 

그만큼 교육생들을 위해 신경 쓰시는 게 보이는 대목입니다. 마지막 사진은 현장 포인트 구간입니다.

현장을 나가면 저런 포인트들이 나오기 때문에 미리미리 이곳에서 연습을 시켜 당황하지 않게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저도 학원 다닐 때 참 많이도 이 현장 포인트를 했습니다. 근데 확실히 도움됩니다. 여러 자세로 용접을 해볼 수 있기 때문에 저한테 엄청 플러스되는 요인이죠. 

이렇게 1관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2관으로 한번 가보실까요?

2관은 1관 뒤편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1관보다는 작은 규모지만 그래도 연습하는 데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오히려 아담하니 딱 좋습니다.

와 벌써 이렇게 자기 기량을 올리려고 노력하시는 용접사분들이 주말에 쉬지도 않고 나와서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도 있고 안 되는 부분이 있어 나와서 연습하시는 분도 있고 합니다. 2관은 총 부스 12 부스로 이루어져있고 

여기에 CO2용접 2부스 아크용접 7 부스로 돼있습니다. 가공실과 강의실도 따로 있고요.

여기가 CO2용접과 아크용접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크용접은 주로 캐나다 이민을 준비하시는 교육생들이 연습을 많이 합니다. 지금은 교육생들이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정리정돈은 깔끔하게 되어있네요.ㅎ

2관은 사용료를 내야 하는데요 여기서 졸업생과 비 졸업생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용접도구나 시편, 가스값은  졸업생이든 비 졸업생이든 가격이 똑같습니다. 단지 틀린 건 비 졸업생 같은 경우는 카본은 시간당 8,000원 서스는 9,000원에 가격이 측정돼있습니다. 용접봉이 포함된 가격이고 연습용 파이프도 따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자기가 연습용 파이프를 챙겨 오셔야 합니다.

하지만 졸업생들은 4시간 이상 쓰실 때 50,000원 서스는 60,000으로 확정돼있습니다. 4시간 미만은 일반 가격과 동일하게 측정됩니다. 연습용 파이프도 따로 구매를 안 하셔도 여기서 무제한으로 공급해줍니다. 확실히 졸업생에게 혜택이 더 많이 갑니다.

근데 이건 어쩔 수 없는 거 같습니다.ㅎㅎ제가 원장이라도 졸업생들 먼저 챙기지 남들 먼저 챙기지는 않을 거 같아요. 팔은 안으로 굽히니까요ㅎㅎ

그래서 저도 항상 여기 와서 연습을 합니다. 연습용 모재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또 저는 시험이 잡히면 여기서 시험용 시편을 삽니다. 회사에서 시편을 챙겨주기는 하는데 개선 각도가 너무 틀려서 

항상 연습했던 학원 시편을 사서 시험 봅니다. 돈이 들긴 하지만 어찌 보면 항상 연습했던 각도라 더 쉽게 시험에 응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여기에는 렌털도 비치되어있어 한 번도 렌털을 안타 보신 분들은 한 번씩 타보시는 것도 현장 나갔을 때 굉장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용료는 하루 종일 타고 연습하시는 분은 10,000원에 측정돼있고 잠깐 타시다 가시는 분은 원장님께서 그냥 무료로 서비스해주신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습장 이용시간은 주말 같은 경우는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이고 평일은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열려있습니다.

원장님 명함입니다. 학원의 수강을 원하시는 경우나 연습장 사용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문의 전화를 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특히 수강을 원하시는 분들은 전화를 한번 드리고 오셔서 한번 상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원장님께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실 겁니다.

이렇게 연습장과 학원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무조건 이 학원에 등록하라고 저는 홍보하는 게 아닙니다. 학원을 고르실 때 참고만 하시라고 이렇게 글을 쓴 겁니다. 저도 학원 알아볼 때 너무 막막했거든요ㅎㅎ용접에 생각이 있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 에게는 괜찮은 정보라 생각됩니다. 제가 직접 겪어 본 곳이니까 거짓 없이 포스팅했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여기는 점심식사할 곳이 마땅치가 않습니다.

학원에서 차 타고 한 2분만 가면 국밥집이 하나 있습니다. 메뉴도 다양하고 맛도 괜찮습니다. 거기서 점심해결하시면 될 거 같네요.ㅎ일주일 고생 많으셨고 남은 주말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